[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기아가 ‘더 뉴 K5’의 사전계약을 25일부터 시작한다. K5는 1세대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은 기아의 대표 중형 세단이다. 이날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 K5는 지난 2019년 출시한 3세대 K5의 상품성 개선 모델로 미래적이고 역동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사양을 적용해 더욱 높은 상품성을 갖췄다.K5의 외관은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반영해 더욱 강렬하게 진화했다. 전면부는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주간주행등(DRL)을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으로 재해석해 강인하고 미래지향적인 인상을 연출했으며 날개
기아 준대형 세단 K8이 사전계약 첫날 1만8015대를 기록했다. 기아 세단으로는 역대 최다 신기록이다. 이전까지는 지난 2019년 11월 출시한 3세대 K5가 갖고 있던 7003대다. 지난해 팔린 K7 총 판매량(4만1048대) 절반 가까운 사전계약 실적을 기록하면서 K8이 국내 세단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예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사전계약 추세에 신차 효과가 이어지면 당분간 준대형 세단 시장을 지배해왔던 현대차 그랜저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쏘나타에 이어 기아 세단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K8은 혁신적이고 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가 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페시, 하이차저, K5, 쏘렌토, G80, GV80, 제네시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 9개 제품을 통해 미국의 유력한 디자인 상인 ‘2020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30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페시 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적용한 3개 차종과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설비 하이차저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차가 지난 4월 출시한 올
올 상반기 국산 중형 세단 시장은 전통의 강자 현대자동차 쏘나타 판매량을 넘어선 기아자동차 K5의 활약이 가장 눈에 띈 가운데 최근 르노삼성자동차가 상품성을 대폭 개선한 SM6 부분변경모델을 선보이며 하반기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1월부터 지난달까지 현대차 쏘나타는 누적판매 3만7973대를 기록한 반면 기아차 K5는 같은 기간 4만6824대를 판매해 중형 세단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지난해 12월, 3세대 완전변경모델로 출시된 K5는 강렬하고 혁신적인 외관과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 등 디자인 측면에서
전세계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인기에 밀려 주춤했던 국내 시장 세단 판매가 현대기아자동차의 신차 판매 활성화와 함께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내 판매된 승용차 판매 중 세단 비중은 48.5%로 2017년 동기간 50.1% 이후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세단 비중은 2018년 1∼5월 43.8%에 이어 현대차 팰리세이드 등 신형 SUV 모델이 전면에 나섰던 지난해 43%로 떨어졌다가 크게 상승했다. 국내 세단 판매량은 올해 들어 19만1591대로 전년 동기 16만8480
과거 북미 시장에서 '옵티마(Optima)'란 이름으로 판매되던 기아자동차 중형세단 'K5'가 3세대 완전변경모델의 현지 출시를 앞두고 차명을 국내와 동일한 K5로 통일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신차는 우선 1.6 가솔린 터보에 AWD 시스템을 탑재한 사양부터 판매를 시작한다.22일 카스쿱스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기아차는 미국에서 판매를 앞둔 3세대 K5의 차명을 한국 시장과 동일하게 유지하고 올 연말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기아차는 미특허청에 3세대 K5의 차명을
기아자동차가 지난 3월 한 달간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5만1008대, 해외 17만5952대 등 전년 동기 대비 6.4% 감소한 22만6960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5.3% 증가, 해외는 11.2% 감소한 수치다. 차종별 판매는 스포티지가 2만8977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806대, K3(포르테)가 2만1194대로 뒤를 이었다.1일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5.3% 증가한 5만1008대를 기록했다. 기아차가 국내 판매 5만대를 돌파한 것은
국토교통부가 국내에서 판매된 국산 및 수입차 일부 차종에 대한 무상수리 내역을 공개했다. 자동차 무상수리의 경우 국토부 장관에게 시정 및 보상과 관련된 분기별 보고가 이뤄지는 리콜과 달리 차주에게 해당 내용을 알리는데 그쳐 시정조치율이 현저히 낮은 편이다. 리콜에 비해 안전 운전과 직결되는 요소는 덜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꼭 챙겨야 할 부분임에는 분명하다.지난 11일 공고된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먼저 현대자동차 코나 EV 2만5138대의 경우 주차 중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에 이상 신호가 발생할 경우 진단되지 않아 운전자 인지 및 사
기아자동차가 2020년 1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3만7050대, 해외 17만8062대 등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21만5112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2.5% 감소, 해외 판매는 3.6% 증가한 수치다.3일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차종별로 스포티지가 3만117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셀토스 2만9007대, K3 1만9674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 시장에선 가장 많이 팔린 차량으로 K5(8048대)가 이름을 올렸다. 2015년 12월 이후 49개월만에 최
기아자동차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쏘렌토'의 4세대 완전변경모델이 오는 3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다. 신차는 내외관 대대적 디자인 변경과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의 적극 도입으로 상품성이 대폭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알려졌다.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오는 3월 6년 만에 완전변경모델로 선보이는 4세대 쏘렌토를 출시할 계획이다. 코드명 'MQ4'로 개발 중인 신차는 현행 모델 보다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을 바탕으로 주행 및 안전 성능을 크게 강화한다. 또 여기에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는 21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0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20)’ 시상식을 개최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선정한 ‘2020 올해의 차’는 3세대 신형 K5다. 첨단 VR 설계의 품질 검증 프로세스를 적용해 디자인 및 품질 완성도를 높여 ‘올해의 차’와 ‘올해의 디자인’ 등 2관왕에 올랐다.수상자로 무대에 선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 부사장은 “K5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혁신과 디자인이다. 2015년 5월에 1세대가 나왔을 때 감동은 잊기 어렵다”며
기아자동차가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전기협) '2020 올해의 차' 3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 전기협에 따르면 2020 올해의 차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기아차의 3세대 K5가 차지했다. K5는 디자인상까지 휩쓸어 2관왕이 됐고 기아차는 셀토스가 2020 올해의 차 SUV 부문 수상차로 결정돼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 그랜저, 쏘나타 등과 치열한 경쟁 끝에 2020 올해의 차로 선정된 3세대 K5는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국산차 최고 수준의 ‘상호 작용형 기술’ 적용,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 탑재, 첨단 운전자 보조
올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누적 판매는 722만6634대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판매는 1.3% 떨어진 138만8327대, 해외 판매는 4.3% 하락한 583만8307대로 집계됐다. 이런 가운데 올 한해 국내외 시장에 출시된 신차 중 확실한 시장 지배력을 발휘하며 성공한 모델도 예상을 밑도는 처참한 판매 실적으로 잊혀져간 모델 역시 존재했다.다만 여전히 우리의 관심은 흥행 성적과 무관하게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야심 차게 출시되는 신차에 쏠린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미디어의
기아차 신형 K5(2020 OPTIMA) 시승을 했습니다. 실내외 디자인, 사양, 성능 특히 첨단 커넥티드 시스템과 실내 디자인에 혹해서 얼마전 구매한 K7을 괜히 샀나 싶은 생각이 순간 들기도 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동일한 엔진과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길게는 반년 가까이 뒤늦게 신차를 내놓아야 할 운명에 빠진 기아자동차의 생존 전략은 디자인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족 중심적인 중형세단 'K5'가 존재했다. 2010년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후 2015년 2세대를 거쳐 2019년 겨울 3세대 기아차를 대표하는 세단 K5의 신모델이 드디어 우리 앞에 당당히 등장했다.신차는 앞선 세대가 그러하듯 현대차의 경쟁모델과 차별화된 독창적 디자인 요소가 강조되고 보다 늘어난 신기술의 탑재가
기아차가 보는 즐거움! 타는 즐거움! 모는 즐거움 등 자동차가 줄 수 있는 3가지 즐거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미래형 세단 ‘3세대 K5’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K5는 2010년 1세대 출시 때부터 디자인과 혁신성을 높이 인정받아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3세대 K5는 보다 압도적인 디자인과 더 혁신적인 상품성으로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 기아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3세대 K5는 강렬함 그 자체의 과감하고 다이내믹한 외장 디자인, 운
기아차 노사가 2019년 임금 협상에 잠정합의했다. 노사는 10일 최준영 대표이사(부사장)와 최종태 신임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소하리공장에서 열린 16차 본교섭에서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기아차 노사는 6개월 여에 걸친 올해 노사협상에서 무파업으로 잠정합의안를 이끌어냈다.노사는 지난 6월 13일 상견례 이후 매주 2~3회 교섭을 실시했으나, 노조 집행부 임기 만료에 따라 새 노조 집행부 선출 과정이 진행되며 지난 11월 26일 교섭을 재개했다. 노사가 교섭 재개 2주일 만에 합의점을 도출한 것은 안
기아자동차가 지난 한 달간 국내 4만8615대, 해외 20만327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총 24만8942대를 판매했다. 2일 기아차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달 24만8942대의 차량을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국내에서 0.2% 감소, 해외에서 1.1% 증가한 판매를 기록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54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K3(포르테)가 2만5890대, 리오(프라이드)가 2만3911대로 뒤를 이었다.지난달 기아차 국내 판매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셀토스로 6136
기아차가 역대 신차 가운데 최단 기간 사전 계약 1만대 기록을 세웠다. 기아차는 26일, 다음달 출시 예정인 3세대 K5가 사흘 만에 사전계약 1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신형 K5 사전 계약 기록은 지난 2014년 6월 출시한 ‘올 뉴 카니발’이 보유하고 있던 16일을 무려 13일이나 단축시킨 것이다.3세대 K5의 고객 반응 속도는 기아차 역사상 전례가 없을 정도로 빨랐다. 사전 계약 첫날 대수만 보더라도 기존 2세대 K5의 올 1~10월 한달 평균 판매대수 3057대보다 약 2배가 많은 7003대가 계약됐다. 기아차는 3세대 K
기아차가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기아 비전스퀘어에서 자동차 기자단과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 등 기아차 임직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열고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카림 하비브 기아차 디자인센터장은 이날 행사에서 “3세대 K5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할 기아차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상징적 모델”이라며 “높은 디자인 완성도와 함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 등으로 앞선 사용자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이어 “1세대 K5는 세련되고 당당하며 다이내믹한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 깊은